선교경전-선교전3.jpg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고유경전 

선교전1000-500.jpg
선교경전-선교전2-1.jpg

선교전(仙敎典), 선교의 진리와 선사(仙史)를 밝힌 한국의 선교 고유경전.

선교 교조 취정원사 _ 선교 창교종리(創敎宗理)와 고대선교 계승의 징표 천부인 신단수, 선교 교헌과 선사기보 수록 

취정원사의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사상, 한민족 하느님(桓因)사상과 선(仙)사상, 교화의리 존재의리 창교종리 선교삼원상(仙敎三元常) 정립, 선교 선도 선학 선교삼정(仙敎三鼎) 정립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 전재 편집을 금합니다.

* 선교경전 선교전의 내용을 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법적 처벌을 받게됩니다. 

『선교전(仙敎典)』 은 선교(仙敎)의 고유경전(固有經典)이다. (1988~1997, 聚正元師 原著, 底本)

선교 교조 취정(聚正) 박광의(朴光義) 원사(元師)가 집필한 환인상제부언록(桓因上帝父言錄) · 환인계시록(桓因啓示錄) · 환역(桓易) · 필서단고장(筆緖檀古章) · 취정교유집(聚正敎諭集) · 선교종사기(仙敎宗史記) · 선림원사(仙林院史) · 선교상고(仙敎詳考) · 선교창교종리(仙敎創敎宗理) · 한민족종맥(韓民族宗脈) · 선사기보(仙史紀譜) · 선교종보(仙敎宗譜) · 선교교헌(仙敎敎憲) ·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正回) · 천도(天圖) · 천지인도(天地人圖) · 천부인도(天符印圖) · 천부도(天符圖) · 정회도(正回圖) · 성수도(星宿圖) · 천부인(天符印) · 신단수(神壇樹) · 소도제천(蘇塗祭天) · 선교개천(仙敎開天) · 정회세상(正回世上) · 신의(神醫) · 선약(仙藥) · 환국지리감여록(桓國地理堪輿錄) · 선교신앙(仙敎信仰) · 선교경문(仙敎經文) · 선교수행의리(仙敎修行義理) · 한민족고유종교 선교(韓民族固有宗敎仙敎) · 선교교화선 선도(仙敎敎化禪仙道) · 선교사상철학 선학(仙敎思想哲學仙學) · 선교삼원상(仙敎三元常) · 선교삼정(仙敎三鼎) · 유불도삼교합일(儒佛道三敎合一) · 한민족선(仙)사상 · 한민족하느님(桓因)사상 · 한민족본원(本源)사상 · 속신무구청정(俗身無垢淸淨) · 선농무일여(禪農武一如) · 일달해제(一達解除) · 청정신성(淸淨神性) · 선가풍(仙家風) · 선가선(仙家禪) · 환국선도(桓國仙道) · 선도공법(仙道功法) . . . 등을 원저(原著,底本)로 한다. 

 

『선교전(仙敎典)』 은 취정원사(聚正元師)의 원저(原著)에 근거하여 취정원사의 대각연도 환기9188년 선기25년 신미년 1991년 1차 결집, 선교 교단 창설연도 1997년에 2차 결집(結集)되었다. 『선교전(仙敎典)』 은 선교정경(仙敎正經) · 선교정전(仙敎正典) · 선교정률(仙敎正律) · 선교정론(仙敎正論)으로 구분하며, 각 권(券), 편(篇) · 부(部) · 장(章) · 단수(段首) · 부(附)로 구성되어 있다.  

『선교전(仙敎典)』을 이루는 각 권편(卷篇)은, 취정원사가 환기9185년 선기22년 무진년(1988)에 환인상제로부터 천부인(天符印)과 선교 상왕자 종위(宗位)를 교유받아 선교 종지수행(宗旨修行)에 들어, 환기9188년 선기25년 신미년(1991)에 선교 창교종리인 "천지인합일 정회(正回)사상"을 대각하고,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시니,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가 환인상제로부터 천부인을 교유받은 1988년부터 환기9194년 선기31년 정축년(1997)에 선교 교단을 창설하여 선교(仙敎) 교명을 선포한 1997년 까지의 깨달음과 선교의 진리인 환인상제의 교화가 담겨있다.

     

『선교전(仙敎典)』 은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과 『선교소경전(仙敎小經典)』 의 근거가 되는 원전(原典)이다. 선교 교단에서는 교조 취정원사가 저술한 선교전(仙敎典)의 저본(底本)을 선교경전의 정경(正經)으로 정(定)하여 종헌입제하였다. 이러한 근거로 『선교전(仙敎典)』 을 선교 수행경전 · 고유경전 이라하며, 대중의 포덕교화를 위해 편찬된 『천지인합일선교(天地人合一仙敎)』를 대중경전 · 교화경전 이라한다.

     

『선교전(仙敎典)』 의 저본(底本)은 선교환인집부회(仙敎花因慹父會)에서 보존하며, 수행대중에 일부 공개되는 『선교전(仙敎典)』 의 내용은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의 감수로 선교종단보존회 선교종사단에서 편찬한 영인본(影印本)을 선교 교단의 포덕교화를 위해 일부분 활자화 한 것이다.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선교중앙종무원] seongyokorea@hanmail.net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 전재 편집을 금합니다.

* 선교경전 선교전의 내용을 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법적 처벌을 받게됩니다. 

한민족 강좌 사진.jpg

환인桓因

환인, 한민족의 시조 온 세상의 하느님

취정원사 한민족 하느님 사상, 상천궁극위 하느님 환인상제(上天窮極位桓因上帝)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환인(桓因)은 온 세상을 창조하고 온 누리를 빛으로 주재하는 하느님이다. 문자적인 의미로 ‘환桓’은 온 세상을 빛의 진리로 주재하는 존재라는 뜻이며, ‘인(因)’은 생무생일체를 창조한 우주의 근원 하느님이라는 뜻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오랜 옛날 환인(桓因)께서 사백력의 하늘에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우주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시고 하늘의 교화를 내리시니 천지만물의 근원(根源)이 비롯되었느리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인(桓因)은 상천궁극위(上天窮極位)의 하느님이시다. 환(桓)은 하늘과 땅 사이 천지간(亘)을 빛(日)의 진리(木)로 주재함이요, 인(因)은 천원지방(天圓地方) 사상에 비추어 ‘口’는 온 세상이요 ‘大’는 신(神)을 의미하니, 생무생일체 만군생을 비롯하게 한 본원(本源), 즉 하느님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桓因’은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는 진리의 근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이다.” _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天地人合一仙敎)》2012. 선교환인집부회 취정원사 著.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 감수. 

『삼국유사』 고려시대 일연(一然) 著. ‘昔有桓因 謂帝釋也’ 옛날 환인이 계셨으니 하느님이시다.

『태백일사』 조선시대 일십당 이맥(李陌) 著. ‘桓國天帝所居之邦’ 환국은 하느님께서 계시는 나라이다. 

‘朝代記曰昔有桓因降居天山’ 옛적에 환인이 계셨나니 하늘에서 천산으로 내려오셨다.  


『세종실록지리지』 ‘上帝桓因 有庶子名雄’ 하느님 환인(桓因)의 서자가 있으니, 이름이 웅(雄)이다.

『신사기』 ‘欽稽造化主桓因’ 삼가 상고하건대, 창조주는 환인이시다.


『규원사화』 조선 숙종 1년 북애자(北崖子) 著. ‘上界却有一大主神曰桓因’ 하늘에 무릇 한 분의 큰 주신이 있었으니 이름하여 환인이라 한다. ‘桓者卽光明也象其體也因者本源也萬物之藉以生者也’ 환(桓)은 밝은 빛이요 근본 바탕을 나타내는 모양이며, 인(因)은 만물이 이로 말미암아 생겨났음이다. 


『환단고기』 삼성기 상편, 안함로(安含老) 著. ‘獨化之神光明照宇宙權化生萬物 ..謂天帝桓因氏亦稱安巴堅也’ 홀로 신이 되시어 밝은 빛으로 온 우주를 비추고 권능으로 만물을 창조하시었다 ..이르기를 하느님 환인, 안파견이라고도 하였다. 


이러한 사서(史書)의 기록들은 환인(桓因)은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이요, 하느님 아버지 이시며, 환국(桓國)은 하느님 환인의 나라임을 기록하여 환인(桓因)이 하느님임을 역사적으로 고증하고 있다.

한민족강좌-환인桓因1.jpg
환인1000-500.jpg

선교경전 속의 환인(桓因)

환국桓國

선교경전 속의 환국(桓國)

환국1000-500.jpg
한민족강좌-환국桓國1.jpg

최초의 한민족 국가, 환국(桓國)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생무생일체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天地)를 창조하시고 환인(桓仁)께서 환국(桓國)을 세우셨다. 대한민국은 환국(桓國)에서 비롯된 하느님의 나라요, 온 세상을 빛으로 주재하시는(桓) 진리의 근원(因)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안배하신 밝은 빛의 나라 ‘밝달국’ 이니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 著.

 

“환국(桓國)은 환인(桓仁)이 세운 한민족 최초의 국가이다. 『환단고기 삼성기』는 환국의 역사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고 있으니, 안파견(安巴堅) 환인에서 비롯하여 혁서(赫胥) 환인, 고시리(古是利) 환인, 주우양(朱于襄) 환인, 석제임(釋帝壬) 환인, 구을리(邱乙利) 환인, 지위리(智爲利) 환인까지 7세, 3,301년을 전하였다 하였으며, 환국(桓國)은 12연방국으로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群國), 우루국(虞婁國) 혹은 필나국(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句牟額國) 혹은 직구다국(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비國) 혹은 시위국(豕韋國) 또는 통고사국(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이며, 영토는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여 리라 하였다.” _ 《삼성기(三聖記)》 안함로 著.

 

한민족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의 위대한 역사는 영원히 기억되어야 할 것이며, 티끌과도 같은 의혹 때문에 우리의 유구한 역사를 부정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환기桓紀

선교경전 속의 환기(桓紀)

환기1000-500.jpg
한민족강좌-환기桓紀1.jpg

한민족 고유 연호(年號), 환기(桓紀)

한민족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 고유의 연호

* 본 콘텐츠는 재단법인선교의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무단사용시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한민족(韓民族)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 환국(桓國)의 연호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느님 환인(桓因)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수억 년이 지나 환인(桓仁)께서 환국을 세우셨다. 환기(桓紀)는 환국기원(桓國紀元)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한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환기(桓紀)는 7대 환인(桓因)으로 전하는 환국(桓國)의 연호이고, 단기(檀紀)는 단군조선 고조선의 연호다. 한국인으로서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한민족의 연호가 바로 환기(桓紀)이다. 한민족은 하늘민족이며 한민족의 연원은 하느님 환인(桓因)이시니 한민족이 세운 국가의 연호는 환기(桓紀)가 되어야 마땅하다.” , “하느님 환인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태초(太初) 이래 수억만년이 지났으나 천개어자(天開於子) 지벽어축(地闢於丑) 인생어인(人生於寅)의 이치에 따라 BC7197 하원갑자(下元甲子)를 환기원년(桓紀元年)으로 하여, 서기 1년은 환기7198년 단기2334년 신유년(辛酉年)이며, 대한민국 임시정부 원년 서기1919년은, 환기9116년 단기4252년 기미년(己未年) 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1997. 선교 교단 창설자 취정원사(聚正元師) 「환기(桓紀)」 교유(敎諭)

 

선교 교단은 대한민국 최초로 환기(桓紀)를 연호로 사용한 교단이다. 선교 교단이 환기로 선사(仙史)를 기록한지 20여 년이 지나면서 서서히 환기(桓紀)를 사용하는 단체와 주장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역사의식은 한민족 하느님 환인(桓因)의 교화인 선교(仙敎) 포덕교화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그치지 말고 대한민국의 연호를 환기(桓紀)로 바꿀 수 있도록 민족의식을 고취하여 함께 노력해야 한다. 2021년 신축년 올해는 환기 9218년이다.
 
선교 교조 취정원사는 환인상제로부터 천부인을 교유 받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正回思想)을 대각, 환기9194년 선기31년 1997년 정축년에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本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한민족고유종교 선교”라 천명하였다.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는 한민족 본원사상인 하느님 사상(桓因思想)으로 민족종교통합을 추진하며, 한민족 상고시대의 잃어버린 역사와 한민족 고유사상을 되찾는 선교학당 민족강좌를 진행해 오고 있다.

​[선교경전 속의 환인, 환국, 환기] 작성 : 선교환인집부회 선교종사단

​환기 9218년 . 선기 55년 . 선교개천 25년 . 2021'